공식아카운트

전문가들 못지 않은 중학생들의 재능과 착상/평양시산업미술전시회에서

2022년 04월 04일 07:52 공화국 주요뉴스

뜻깊은 광명성절을 경축하여 지난 2월 10일부터 3월 11일까지 열린 평양시산업미술전시회에는 수도 각지의 산업미술창작가들과 애호가들이 창작한 도합 800여점의 우수한 도안들과 수십종의 실현제품들이 전시되였다.

그중에서도 전문가, 대학생들 못지 않은 나어린 애호가들의 산업미술적재능이 주목을 모았다.

다용도화된 도로청소차도안/세거리고급중학교

김형직사범대학부속 보통강구역 세거리고급중학교 학생들은 학용품도안, 학습장표지도안, 도로청소차형태도안, 가구형태도안을 비롯한 10여점을 출품하였다.

형태와 모양이 특색있고 실용적이며 미적가치도 높아 전문가, 참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학용품도안과 학습장표지도안들은 학생들이 자기가 평시에 리용하는 소묘용연필과 색종이, 가위, 학습장 등의 형태와 색갈을 년령심리적특성에 맞게 기발하고 재치있게 형상하였다.

허진주학생이 내놓은 가구형태도안

허진주학생(16살)이 내놓은 가구형태도안은 흔히 가정들에서 쓰는 책장과 책상을 회전접이식으로 착상설계하여 방안공간을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리용할수 있게 한다.

리정훈학생이 내놓은 도로청소차형태도안

리정훈학생(17살)이 내놓은 도로청소차형태도안은 모양과 형태가 독특하고 먼지와 오물제고, 물청소 등 다용도화되여있는것은 물론 세계적추세에 맞게 공해를 없애는 자연에네르기에 의한 동력을 리용하고있다.

리정훈학생은 《산업미술을 배우면서 내가 나서자란 평양의 거리와 마을을 더욱 아름답고 멋지게 꾸리고 가꾸고싶었다. 텔레비죤에서 나오는 수도의 유희기구를 보고 새로운 착상을 얻게 되였다.》고 말하였다.

세거리고급중학교 미술반학생들의 산업미술도안창작의 한 장면

이밖에도 이 학교 학생들이 출품한 도안들은 착상이 새롭고 현실적이며 사람들의 건강관리에 이바지하는것으로 하여 우수하게 평가되였다.

세거리고급중학교에는 매 학년별로 미술을 전문하는 미술반이 있는데 학생들의 미술적기량이 높은 수준에 있다.

리명희미술교원(46살)에 의하면 자기 학교 미술반학생들이 창작한 손수건무늬장식도안, 가정용탁상선풍기형태도안을 비롯한 우수한 도안들이 여러 차례나 국가산업미술전시회에 입선되였다고 한다.

자연과 도시를 결합한 기발한 착상/소룡고급중학교

오현성학생이 출품한 록색형건물 외부형성안

대동강구역 소룡고급중학교 오현성학생(16살)이 내놓은 작품 또한 사람들의 탄복을 자아냈다.

그는 자기의 꿈과 포부를 담은 미래지향적이고 특색있는 60층짜리 록색형건물 외부형성안을 출품전시하였다.

산업미술형성안 모형제작을 하는 오현성학생

세계적인 록색건축발전추세에 맞게 초고층건물외부와 그 주변구획이 모두 록색건축기술이 도입되고 현대적미감과 실용성, 조형예술성을 유기적으로 잘 결합하여 형성하였다.

초고층살림집건물을 여러겹으로 타래친 라선형벽면들에는 자연에네르기를 리용하는 거대한 태양빛전지판들이 설치되였다. 그리고 부지절약형으로 설계된 초고층건물의 량쪽에는 로대를 구성하여 상업시설은 물론 못과 폭포, 수림이 펼쳐진 공중공원, 다양한 체육활동을 위한 운동장이 형성되여있다.

이 형성안에서 참관자들의 류다른 관심과 주목을 끈것은 태양빛전지판을 따라 배치된 등산길이다.

도시에서도 사람들이 마음껏 등산을 할수 있도록 건물을 휘감고 올라간 태양빛전지판우에 있는 나무와 잔디를 심은 등산길을 통하여 희망자 누구나 건물옥상까지 오르는 독특한 등산체험을 할수 있다.

에네르기, 부지절약형 록색건물로서 자연과 도시를 결합시킨 산업미술형성안은 착상이 독특하고 기발하며 전문가 못지 않은 깊은 설계안목과 형상수준으로 하여 많은 참관자들을 감탄시켰으며 이번 전시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오현성학생은 《우리 학교의 선생님들이 나의 꿈과 리상을 적극 지지해주며 오늘처럼 가꾸어 빛내여주었다. 앞으로 미술공부를 더욱 착실히 하여 우리 조국의 아름다운 수도 평양을 한눈에 집약적으로 볼수 있는 특색있는 모형도시를 착상설계할 결심이다.》고 포부를 말한다. 【평양지국】

록화장식, 가구도안 등이 관심 모아

지붕록화장식도안

《인민의 아름다운 꿈과 리상을 현실로 꽃피우시려》의 주제로 진행된 광명성절경축 평양시산업미술전시회에서는 선진적인 록화기술이 도입된 새로운 록화장식도안들이 관심을 모았다.

이러한 형성안들은 세계적인 록색건축발전추세에 맞게 수도 평양의 거리와 건물들에 다양한 생태 및 생활환경과 조건을 조성하는 새롭고 실리있는 작품인것으로 하여 원림부문 관계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충전식동력자전거형태도안

인민들의 기호와 현대적미감을 잘 살리면서도 실용적인 측면과 미적측면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다양한 주제의 도안들도 많이 출품되였다.

그중에서 평양시산업미술국에서 출품한 가정용전기가마형태도안과 충전식동력자전거형태도안은 착상이 기발하며 맵시있고 실용가치가 높아 가정주부들과 남성애호가들의 환영을 받았다.

다기능침대도안

평양건축대학에서는 수도시민들과 어린이, 학생들에게 아름답고 문명한 생활조건, 교육조건제공에 필요한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가구도안들을 특색있게 창작출품하여 눈길을 끌었다.

기능성의자와 다기능침대도안, 유치원옷장과 신발장, 소학교책상, 의자도안 등은 시민들의 미적정서와 생활상요구, 동심과 편리를 잘 구현한 가치있는 도안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녀성들이 즐겨찾는 여러가지 머리빈침과 우리 인민들의 요구와 미감을 반영한 각종 형태의 가방과 신발, 계절옷, 어린이용색안경, 광고 등의 도안과 실현제품들도 참관자들의 기대와 관심을 모았다.

【평양지국】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