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교육연구모임2021〉연구성과와 경험이 집대성/분과모임 소개①

2022년 02월 01일 08:32 민족교육

2021학년도 총련 각급 학교 교원들의 교육연구모임(22 , 23 일)에서는 학생교수교양사업에 대한 연구성과가 발표되고 귀중한 경험이 일반화되였다. 18개 분과모임가운데 일부를 소개한다.

초급부 국어분과

분과모임이 진행되였다.(사진은 중고 국어분과)

올해 초급부 국어분과에서는 코로나재앙속에서도 교수교양사업과 교육연구사업을 중단없이 진행해온 교원들의 연구성과와 경험들이 집대성되였다.

2003학년도의 교과서개편후 국어교과서편찬위원회에서는 오늘까지의 국어과목교수에서의 우결함을 밝혀내는 목적으로 근10년동안의 교수교양사업에 대하여 분석총화를 진행해왔다.이를 통해 국어교육의 관점이 《국어기능》 다시말하여 우리 말을 듣고 말하고 읽고 쓸줄 아는 기능을 키우는 교육으로 전환되여나갔다.

2018 학년도에는 초급부 고학년을 대상으로 새 국어전자교과서가 도입되였으며 이로써 각지 국어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에게 《국어기능》과 그 토대가 되는 어휘, 문법 등의 《국어지식》을 체계적으로, 계통적으로 키워줄수 있게 되였다. 또한 교육의 ICT 화를 계기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우리 말을 배우고 활용할수 있는 환경도 더 잘 갖추어지게 되였다.

모임에서는 2021 학년도 국어교육연구방향에 따라 총 27 편의 론문중 9 편이 발표되였으며 3명의 교원이 교수교양사업에서의 경험을 공유하였다.

아마가사끼초중 김대성교원은 앞으로 저학년의 국어교과서개편을 전망하면서 고학년에서 이미 실천되고있는 《국어기능》을 높이는 교육을 초급부 2학년교재에 도입한 실천과 경험을 발표하였다.

초급부 국어분과 고철수분과장(기따오사까초중)은 새로운 교수교양방법을 적극 시도하여 그 경험을 론문으로 정리한 각지 교원들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2022학년도에도 《재일조선인운동의 천하지대본인 민족교육을 고수발전시키고 그 핵심이 되는 국어과목교육에서부터 새 전환을 일으켜나가자.》고 호소하였다.

(김사영기자)

중고 수학분과

수학분과모임에서는 7편의 론문이 발표되고 3개 보충토론이 진행되였다.

중고 수학분과에서는 2015학년도 교연이후 총련 제25차 전체대회까지의 연구목표를 3가지로 설정하였다. 그것은 ①교원의 자질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므로 열을 알고 하나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적자질을 부단히 높인다, ②수학을 실천에서 써먹을수 있게 하는 힘을 키우는 45분수업에 대한 연구와 경험을 축적한다, ③소질이 있는 학생을 찾아내여 리수계전문가들을 많이 키워낸다는것이다. 또한 ICT를 수학수업에 도입하여 경험을 쌓았다.

수학분과모임에서는 7편의 론문이 발표되고 3개 보충토론이 진행되였다.

이번 분과모임에서는 지난 기간에 축적한 연구성과를 묶은 론문, 리수교원강습에서 축적된 경험을 정리한 론문, 학생들의 흥미를 끌면서 수학의 즐거움을 안겨준 경험에 기초한 론문 등 7편의 론문이 발표되고 3개 보충토론이 진행되였다.

도꾜제5초중 고영재교원은 초급부시절에 산수문제를 쉽게 풀던 학생들이 중급부 수학에서 기존지식에 기초하여 창발성있게 문제를 풀지 못하게 되는 경향에 착목하고 《메타인지를 리용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향상을 위한 수업실천》이란 제목으로 론문을 발표하였다.

《메타》인지란 지각, 기억, 학습, 언어, 사고들을 포함한 《고차(高次)》의 인지를 말한다. 고영재교원은 학생들이 메타인지적사고방법을 통해 기존지식을 적극 리용하면서 제기된 과제나 문제를 창조적으로 푸는 자세와 능력을 키워주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론문은 학생들에게 메타인지적사고방법을 체득시키는것은 산수, 수학을 어려워하는 의식을 줄이며 과제해결까지의 길잡이를 자체로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라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그외에도 영상수업을 도입하여 반전수업(反転授業)을 실시한 경험 등 매력있는 교수를 통해 수학을 비롯한 자연과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 학생을 많이 키워낸 성과들도 공유되였다.

중고수학분과위원들은 교수교양의 방법을 두고 혼자서 고민하는 교원을 없애고 분과적으로 실력높은 인재를 키워나갈것을 지향하고있다. 모임에서는 집체적인 힘과 개인의 노력을 배합하여 교수의 질을 높여 보다 많은 연구성과를 거두어나갈것을 확인하였다.

(정상구기자)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