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회의〉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의 주체108(2019)년 사업정형과 주체109(2020)년 과업에 대하여

2020년 04월 13일 08:26 공화국

【13일발 조선중앙통신】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회의에 제기한 내각사업보고에 의하면 내각은 지난해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력사적인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전원회의 보고와 시정연설에서 제시하신 강령적과업을 높이 받들고 나라의 자립적발전능력을 확대강화하여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하며 설비, 자재, 원료의 국산화와 생산의 활성화를 실현하는데 중심을 두고 경제전반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 올려세우기 위한 투쟁을 조직진행하였다.

보고에 의하면 지난해 인민경제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년간공업총생산액계획을 108%로 수행하고 많은 성, 중앙기관, 시, 군인민위원회, 공장, 기업소들이 년간 인민경제계획을 넘쳐 수행하였다.

전력공업부문에서는 수력에 의한 전력생산계획을 103%로 넘쳐 수행하고 발전설비들의 보수정비를 짜고들어 생산을 늘일수 있게 하였으며 화력발전소 들에서 중유에 의거하지 않고 전력생산을 안정시킬수 있는 담보를 마련하였다.

석탄공업부문에서 년간 석탄생산과 화력탄공급을 전해에 비하여 각각 123%, 122%로 장성시켰으며 매장량이 많고 채굴조건이 유리한 대규모탄광들에 서 석탄생산을 늘일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금속공업부문에서 김책제철련합기업소의 선철과 강철, 압연강재생산을 전해에 비하여 각각 122%, 102%, 137%로 늘이고 화학공업부문에서 화학비료와 카바이드, 가성소다생산을 크게 장성시켰다.

철도운수부문에서 년간 화물수송량계획을 105%로 수행하였으며 기계공업부문에서 중요지표들의 년간 생산계획을 넘쳐 수행하였다.

건설부문에서 삼지연시꾸리기 2단계공사를 완공하고 중평남새온실농장과 양묘장, 양덕온천문화휴양지, 어랑천발전소 팔향언제를 비롯하여 로동당시대의 기념비적창조물들을 일떠세우는 기적적인 성과들을 이룩하였다.

농업전선에서는 불리한 기상기후조건에서도 알곡생산에서 최고수확년도수준을 돌파하였다.

수산부문에서 더 많은 물고기를 잡아 인민들에게 보내주기 위한 어로전투를 힘있게 전개하였으며 어장탐색지원체계를 갱신하여 물고기잡이의 과학화수준을 더욱 높였다.

국토환경보호부문에서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와 양덕온천문화휴양지 등 중요대상들의 수림화, 원림화를 실현하였으며 평양-향산, 평양-원산관광도로를 비롯한 전반적도로들의 면모를 일신시켰다.

과학연구부문에서 경제사업과 인민생활에서 관건적의의를 가지는 과학기술성과들을 이룩하여 자력갱생대진군의 견인력을 한층 강화하였다.

교육부문에서 제14차 전국교원대회를 계기로 40여개의 첨단기술학과들을 새로 내오고 현대교육과학과 교육기술에 기초한 100여건의 교수방법을 도입하였으며 인민경제 여러 부문의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이바지하였다.

보건부문에서 전국적규모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을 막기 위한 의학적감시와 격리사업을 강도높게 진행하여 우리 나라에서 아직까지 단 한명의 감염자도 발생되지 않게 하였으며 당의 령도업적이 깃들어있는 보건단위들을 현대적으로 꾸려 보건부문의 물질기술적토대를 더욱 튼튼히 하였다.

보고는 지난해에 이룩된 모든 성과들은 당의 현명한 령도가 있기에 적들이 아무리 집요하게 발악해도 우리는 자체의 힘으로 얼마든지 잘살아갈수 있으며 우리 식으로 발전과 번영의 길을 열어나갈수 있다는것을 다시금 뚜렷이 확증하였다고 강조하였다.

보고에 의하면 지난해 내각사업에서는 심중한 결함들이 나타났다.

나타난 결함들은 경제지도일군들이 주인구실을 바로하지 못하면 당이 제시한 경제건설목표들을 성과적으로 점령할수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주고있다.

보고에서는 《우리의 전진을 저애하는 모든 난관을 정면돌파전으로 뚫고나가자!》라는 전투적구호를 높이 들고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전원회의가 제시한 경제건설과업들을 무조건 철저히 수행하여야 할 무겁고도 책임적인 과업이 나서고있다고 밝혔다.

보고에서 내각은 당중앙위원회, 국무위원회, 내각 공동결정서에 제시된 과업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하여 모든것을 인민들의 건강과 생명안전보장에 복종시키는 원칙에서 경제사업을 작전하고 자력자강의 정신으로 정면돌파전을 과감히 벌리며 나라의 경제토대를 재정비하고 가능한 생산잠재력을 총발동하여 경제발전과 인민생활에 필요한 수요를 충분히 보장하는것을 중심과업으로 틀어쥐고나갈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보고는 다음과 같이 계속하였다.

경제사업체계와 질서를 합리적으로 정돈하고 국가의 경제조직자적역할을 강화해나가겠다.

국가의 자원과 자금원천을 전반적으로 장악하고 나라의 경제를 통일적으로 관리운영할수 있는 자금력, 집행력을 확보하는데 힘을 집중하겠다.

국가경제발전에서 전략적의의를 가지는 지하자원을 국가적으로 개발리용하는 엄격한 규률과 수산자원을 보호증식시키기 위한 강한 대책을 세우겠다.

전반적인 무역활동을 원만히 보장하는 원칙에서 사업체계와 질서, 방법을 혁신하며 수출입활동에서 엄격한 규률과 질서를 세워 나라의 경제적리익을 철저히 지키도록 하겠다.

자립경제를 떠받드는 주요공업부문들에서 겹쌓인 난관을 정면돌파하고 실제적인 생산적앙양을 일으켜나가겠다.

금속공업부문에서 주체철생산공정들을 과학기술적으로 완비하고 생산능력을 에네르기절약형으로 확대하는 사업에 국가적인 력량과 투자를 집중하며 철강재수요를 국내생산으로 원만히 보장할수 있는 확고한 토대를 마련하겠다.

화학공업부문에서 화학공장들의 개건현대화를 다그치고 비료와 여러가지 화학제품을 계획대로 생산보장하며 순천린비료공장건설을 다그쳐 끝내고 생산을 높은 수준에서 정상화하여 당의 커다란 관심과 현명한 령도밑에 현대적으로 일떠선 공장의 위력을 높이 발휘하도록 하겠다.

전력공업부문에서 전력생산을 높은 수준에서 정상화하며 수력발전소건설을 적극 다그치도록 하겠다.

석탄공업부문에서 전력, 금속, 화학공업을 비롯한 인민경제 여러 부문의 석탄수요를 원만히 보장하도록 하겠다.

철도운수부문에서 현존수송능력을 충분히 활용하며 인민경제의 선행관인 철도의 현대화에 력량을 집중하도록 하겠다.

경공업부문에서 생활필수품의 품종과 가지수를 늘이고 질을 높이며 원료, 자재의 국산화를 종자로, 생명으로 틀어쥐고 소비품생산에서 최대한 국내원료를 리용하며 지방공업발전에 힘을 집중하여 인민생활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하겠다.

기계공업부문에서 공장, 기업소들의 현대화사업을 실속있게 추진하고 기술력량을 강화하여 기계제품의 질을 세계적수준으로 끌어올리며 건재공업부문에서 건재의 국산화비중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추진하도록 하겠다.

올해에 농업전선에서 당이 제시한 농업발전의 5대요소를 생명선으로 틀어쥐고나가며 세포지구 축산기지를 비롯한 축산기지들을 현대화, 활성화하고 풀먹는집짐승기르기를 전군중적운동으로 전개하여 고기와 알생산을 늘이도록 하겠다.

내각은 과학기술발전에 대한 통일적지도와 전략적집중성을 보장하고 공장, 기업소들의 생산공정을 에네르기절약형, 로력절약형, 기술집약형으로 개건하며 첨단기술산업을 창설하는데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풀어나가는데 힘을 집중하여 과학기술이 경제발전을 적극 견인해나가도록 하겠다.

보건부문에 힘을 넣어 물질기술적토대를 강화하는 사업을 실속있게 진행해나가며 인민들의 생명안전을 첫자리에 놓고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의 전파를 막기 위한 국가비상방역사업을 계속 강화해나갈것이다.

내각이 경제사령부로서의 위치와 임무에 맞게 당의 경제정책관철을 위한 통일적인 작전과 지휘를 확고히 보장하고 치밀한 경제조직사업과 완강한 실천으로 당창건 75돐을 맞는 올해를 우리 조국력사에 특기할 승리의 해로 빛내이는데서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갈것이라고 보고는 강조하였다.

(조선신보)

관련기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회의 진행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