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아카운트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에서 한 최태복대의원의 보고

2012년 09월 25일 16:20 공화국

대의원동지들!

조선로동당의 세련된 령도에 의하여 공화국의 존엄과 위력이 높이 과시되고 사회주의강성국가건설에서 새로운 국면이 열리고있는 력사적시기에 소집된 본 최고인민회의가 나라의 교육발전에서 획기적전환의 계기가 되리라는것을 확신하면서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하여 보고하려고 합니다.

교육사업은 민족의 장래와 후대들을 위한 매우 중요한 사업이며 나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근본문제의 하나입니다.

우리 당은 혁명과 건설을 령도하는 전 행정에서 후대교육을 다른 모든 사업에 확고히 앞세웠으며 혁명발전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교육사업에 커다란 힘을 넣어왔습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주체적인 교육사상을 내놓으시고 빛나게 구현하시여 우리 당의 깊고 억센 혁명적교육전통을 마련하시였으며 해방후 인민적이며 혁명적인 교육제도를 세워주시고 혁명인재육성사업을 전망성있게 발전시켜나갈수 있는 튼튼한 터전을 닦아놓으시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조국의 운명을 판가리하는 전쟁의 준엄한 나날에도 교육사업을 중단없이 계속하도록 하시였으며 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건설의 전기간 언제나 교육사업을 모든 사업에 앞세우시고 여기에 전당적, 전국가적힘을 넣도록 이끌어주시였습니다.

동방에서 제일먼저 전반적인 초등의무교육제와 중등의무교육제를 내오시여 누구나 다 공부할수 있는 넓은 길을 열어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사회주의공업화의 과업이 전면적으로 수행되고있던 력사적시기에 전반적9년제기술의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시고 사회주의건설이 보다 높은 단계에서 심화되고있던 1970년대초에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제도를 마련하여주시였습니다.

주체교육의 시원을 열어놓으시고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교육제도를 세워주신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는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를 발표하시여 혁명인재육성의 불멸의 대강을 마련하시고 교육발전의 일대 전성기를 펼쳐놓으시였으며 혁명생애의 마지막시기까지 후대교육을 위하여 온갖 로고와 심혈을 다 바치시였습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발전하는 현실의 요구에 맞게 교육혁명의 불길을 지펴주시여 학교교육사업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며 새 세대들을 쓸모있는 혁명인재로 훌륭히 키워나가도록 정력적으로 조직령도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고난의 행군, 강행군의 엄혹한 시기에도 후대들을 키우는 사업을 한걸음 늦추면 조국의 전진이 열걸음 떠진다는 교육선행, 교육중시의 숭고한 사상을 확고히 견지하시고 전반적무료교육, 의무교육이 중단없이 진행되도록 하시였습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새 세기 교육사업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있는 현실적조건에 맞게 전반적교육의 질을 높이고 수재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혁명적인 대책들을 취해주시였으며 불철주야로 선군혁명령도의 길을 이어가시는 분망하신 가운데서도 수많은 학교들을 찾으시여 중등일반교육을 개선해나가도록 걸음걸음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의 현명한 령도밑에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의 생활력이 높이 발양되는 속에서 나라의 교육사업에서는 커다란 전진이 이룩되였습니다.

학교전교육으로부터 중등교육에 이르는 정연한 무료의무교육체계를 통하여 새 세대들이 지덕체를 갖춘 전면적으로 발전된 혁명인재로 자라났으며 고등교육의 질적수준이 담보되고 사회의 전반적인 사상문화수준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당의 은정속에 수재양성기지들이 훌륭히 일떠서고 그것을 본보기로 하여 중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됨으로써 중등일반교육의 수준이 높아지고 나라의 과학기술발전에 이바지할수 있는 재능있는 과학자, 기술자후비들이 수많이 자라났습니다.

인공지구위성의 성공적인 발사와 강력한 핵억제력의 보유, 우리 식 CNC기술의 개발, 나라의 이르는 곳마다에 일떠선 선군시대의 기념비적창조물들에는 11년제의무교육, 주체교육을 받으며 자라난 새 세대 과학자들과 청년들의 자랑찬 위훈과 공적이 깃들어있습니다.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에서 이룩된 모든 성과는 전적으로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의 숭고한 교육중시사상과 탁월한 령도의 빛나는 결실이며 이것은 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우리의 중등일반교육체계를 개선완성해나가는데서 더없이 귀중한 밑천으로 됩니다.

절세위인들의 주체적인 교육사상과 업적은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에 의하여 더욱 빛나고있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후대교육사업의 합법칙적요구와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 세계교육발전의 추세에 맞게 중등일반교육을 강화하여 나라의 교육사업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방향과 방도를 뚜렷이 밝혀주시였습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여러차례에 걸쳐 중등일반교육의 체계와 교육내용, 교육방법으로부터 교원양성과 교육조건보장에 이르기까지 중등일반교육을 개선하는데서 나서는 과업을 전면적으로 제시하시였습니다.

숭고한 후대관, 미래관을 지니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만경대혁명학원을 현지지도하시면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불을 지펴주시고 평범한 교원가정도 찾으시여 뜨거운 사랑과 믿음을 안겨주시며 온 나라에 교육중시기풍을 확고히 세우고 교육사업에서 새로운 혁명적전환을 일으키기 위하여 크나큰 심혈을 바쳐가고계십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숭고한 뜻과 세심한 지도에 의하여 지금 우리 나라에서는 중등일반교육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심화발전시켜나갈수 있는 확고한 전망이 펼쳐지고있습니다.

대의원동지들!

당의 높은 뜻을 받들어 공화국정부는 혁명발전과 시대의 요구에 맞게 중등일반교육을 결정적으로 개선강화하고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를 더욱 공고발전시키기 위하여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려고 합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는 우리 공화국정부가 실시하여온 전반적11년제의무교육제의 심화발전이며 중등일반교육체계의 새로운 높은 단계입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은 1년동안의 학교전교육과 5년제소학교, 3년제초급중학교와 3년제고급중학교에 이르는 12년동안의 체계적인 교육기간에 일반기초지식과 현대적인 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어 새 세대들에게 중등일반교육을 완성시켜주는 의무교육입니다.

1년동안의 학교전의무교육에서는 어린이들에게 학교교육을 받을수 있는 기초를 닦아주며 5년제소학교에서는 어린 학생들의 성장발육을 충분히 보장하면서 자연과 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주어 중등교육을 원만히 받을수 있게 합니다.

3년제초급중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중등일반기초지식을 배워주며 3년제고급중학교에서는 중등일반지식을 완성시키면서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현실에 써먹을수 있는 기초기술지식을 배워주게 됩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는 정보산업시대,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중등일반교육을 완성해나갈수 있게 하는 가장 정당한 교육제도입니다.

새로운 의무교육제는 소학교의 학생들이 학습부담을 받으면서 배운 내용을 잘 리해하지 못하던 부족점과 낮은 단계와 높은 단계의 중등교육이 6년동안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이어지는데로부터 나타나던 불합리성을 없애고 소년기와 청년기 학생들의 성장발육과 년령심리적특성, 품격형성과 정치조직생활의 특성에 맞게 교육교양사업을 진행하는 과학적인 의무교육제입니다.

새로운 의무교육제에 의하여 학생들이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날로 늘어나는 폭넓은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졸업후 사회에 진출하여 자립적으로 활동할수 있는 능력을 갖출수 있도록 중등교육의 내용과 질적수준에서 획기적전환이 일어나게 될것입니다.

새로운 의무교육제는 자라나는 새 세대들 모두에게 일할 나이에 이르기까지의 전 기간 교육을 주는 가장 높은 수준의 완전한 의무교육제이며 필요한 비용을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부담하는 가장 인민적이며 우월한 무료교육제입니다.

세상에는 여러가지 류형의 교육제도들이 있지만 이번에 우리가 실시하게 되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제와 같이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철저히 구현하여 후대들을 숭고한 정신과 풍부한 지식을 겸비한 선군혁명의 믿음직한 골간으로 키워낼수 있게 하는 교육제도는 없습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실시는 당의 숭고한 조국관, 후대관, 미래관이 구현되여있는 중대한 조치로서 사회주의문명국으로 힘차게 발전해나가는 선군시대 우리 조국의 참모습을 온 세상에 시위하는 일대 사변으로 됩니다.

대의원동지들!

우리는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는데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그것을 성과적으로 실현하여 모든 새 세대들을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는 유능한 혁명인재, 강성조선의 기둥감으로 키우며 우리 나라 사회주의교육제도의 우월성을 남김없이 발양시켜나가야 합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뿌리가 든든하여야 충실한 열매가 달리는것처럼 중등일반교육을 강화하여야 훌륭한 인재들을 키워낼수 있습니다.》라고 말씀하시였습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실시는 전국가적으로, 전사회적으로 진행해나가야 할 방대한 사업입니다.

모든 일군들은 당의 교육중시사상으로 철저히 무장하며 중등일반교육에서 혁명적인 전환을 가져와야 한다는 투철한 관점과 립장을 가지고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성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최첨단을 돌파할데 대한 당의 사상을 받들고 자기 땅에 발을 붙이고 눈은 세계를 보는 혁신적인 안목과 담대한 기상으로 중등교육을 비롯한 나라의 교육사업전반이 세계를 디디고 올라서게 하여야 하겠습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의 순차와 단계를 바로 정하고 철저히 집행해나가야 합니다.

4년제소학교를 5년제소학교로 전환하는 사업은 교육내용을 다시 편성하고 교원대렬을 꾸리며 교실을 갖추는 준비과정을 거쳐 2014년부터 시작하며 2~3년안에 끝내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중학교를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로 갈라 운영하는 사업은 다음해 새 학년도부터 실시하려고 합니다.

도, 시, 군소재지를 비롯하여 교사조건이 갖추어진 지역들에서는 3년제초급중학교와 3년제고급중학교를 갈라 운영하며 그밖의 지역들에서는 초급중학반, 고급중학반으로 병설하여 운영하려고 합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과업은 교육내용을 옳게 구성하고 교육방법을 개선하는것입니다.

교육내용편성에서 기초로 되는 과정안을 완성하는 사업을 다그치고 중등일반교육의 총적목표와 교종별 도달목표,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확정하며 그에 따르는 교과서들을 빠른 시일안에 집필발행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정치사상교육에 큰 힘을 넣어 새 세대들이 혁명적세계관을 튼튼히 세우고 김정일애국주의를 적극 구현해나가며 숭고한 정신도덕적풍모를 지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수학, 물리, 화학, 생물과 같은 기초과학분야의 일반기초지식을 주는데 기본을 두면서 콤퓨터기술교육, 외국어교육을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실험실습교육에 힘을 넣어 학생들의 응용실천능력을 높여주며 자동차, 뜨락또르의 동작원리와 운전 및 수리기술을 비롯하여 현실에서 써먹을수 있는 기초기술지식을 충분히 습득시키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새롭고 참신한 교육방법들을 창조하고 일반화하기 위한 된바람을 일으키며 학생들의 실력을 정확히 평가할수 있는 시험방법들을 적극 연구도입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사업을 정보화하는것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요구이며 새 세기 교육발전의 세계적추세입니다.

모든 학교들에서 교수와 실험실습을 정보화하기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행정관리를 콤퓨터화하고 교육위원회와 전국의 교육기관들사이에 정보통신망을 형성하여 교육일군들과 학생들이 교육사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때에 받을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사업의 직접적담당자인 교원들의 대렬을 튼튼히 꾸리고 그들의 수준과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합니다.

모든 교원들은 직업적혁명가라는 영예로운 사명감을 깊이 간직하고 교육사업에 깨끗한 량심을 다 바쳐나가야 하겠습니다.

사범대학, 교원대학들에 우수한 중학교졸업생들을 먼저 추천하고 교원양성의 질을 높여야 하겠습니다.

교원들이 교수내용에 정통하고 다방면적인 지식과 능숙한 교수교양방법을 소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사업을 발전시키자면 교원들을 사회적으로 우대하고 내세워주는 기풍을 세워야 합니다.

교원들이 자기 사업에 전심전력할수 있도록 식량과 땔감, 살림집들을 우선적으로 보장해주어야 할것입니다.

교육부문에 대한 국가적투자를 늘이고 교육조건을 보장하는것은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성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중요한 담보입니다.

국가예산에서 교육사업비지출을 결정적으로 늘이며 교육사업에 필요한 전기와 설비, 자재들을 우선적으로 보장하도록 하여야 할것입니다.

당면하여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에 필요한 교과서를 원만히 생산할수 있도록 교육부문 인쇄공장들의 생산능력을 높이며 종이를 비롯한 자재와 전기를 제때에 책임적으로 보장해주어야 할것입니다.

빠른 기간에 교사를 새로 건설하거나 증축하며 자동차와 뜨락또르, 콤퓨터, TV를 비롯한 교육설비와 실험기구, 기자재들을 우선적으로 생산공급하여야 할것입니다.

모든 학령전어린이들이 빠짐없이 학교전의무교육을 받고 소학교에 입학하도록 하여야 할것입니다.

학교후원단체들의 역할을 높이며 도, 시, 군인민위원회를 비롯한 모든 단위의 일군들이 교육사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사업을 모범교육군칭호쟁취운동과 밀접히 결부하여 적극 밀고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과학연구기관들에서 우리 나라 교육의 현 실태와 세계교육발전의 추이를 정확히 료해분석한데 기초하여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사업을 강화하며 현실에서 창조되는 새롭고 우수한 교수방법들과 교육경험들을 과학리론적으로 분석체계화하고 일반화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실시는 위대한 대원수님들과 우리 당의 후대교육사상을 꽃피워나가는 성스러운 사업이며 백두산대국의 찬란한 미래를 위한 영예로운 사업입니다.

모두다 김일성, 김정일조선의 새로운 100년대를 승리와 번영에로 현명하게 이끄시는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후대사랑, 미래사랑의 숭고한 뜻을 받들어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을 성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투쟁을 힘차게 벌려나아갑시다.

(조선신보)

관련기사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6차회의 진행

Facebook にシェア
LINEで送る